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아기 백일까지 비용 총정리

아기 백일까지 비용 총정리

육아가계부를 작성하면 좋다고 기사를 보기도 했고,  지금까지 아기에게 들어간 비용이 얼마나 되나 너무 궁금하기도 해서 큰맘먹고 쭉 정리를 해 봅니다.  참고하실 분은 참고도 해 보시고, 품목별 간단평도 있으니 한번 살펴보세요.

출산관련 지출 및 예방접종 비용

* 출산및입원(2박3일), g스캐닝검사 : 749,570원 아기는 자연분만 했어도 기본적으로 2박3일은 입원하더라구요.  입원비에 아기에게 유전적으로 발생하는 큰 질병이 있는지를 검사하는 g스캐닝검사비까지의 포함금액입니다.

* 산후조리원 : 2,100,000원 - 시아버님 시아버님이 출산선물로 조리원비용을 내 주셔서 너무 편하게 잘 있다가 나왔습니다.

* 예방접종 :  BCG - 70,000원 로타바이러스(로타텍) 1차 - 100,000원 뇌수막염 1차 - 40,000원 폐구균 1차 - 150,000원 아기가 아파서 병원간적은 없어서 병원비는 하나도 들지 않았고,  예방접종 비용만 있었네요. 선택접종은 국비지원이 안되기 때문에 비용이 만만치않죠.  그래도 아기가 아파서 고생하는 것 보담은 나으니까요.  출산 관련 및 예방접종 비용 총 3,209,570 원 아기용품

* 출산전 준비 : 600,000원 - 친정 (배넷저고리 3벌, 내복 2벌, 욕조, 젖병3개, 젖꼭지3개, 손싸개3개, 발싸개2개, 아기타올, 젖병세척제, 젖병세척솔,  아기옷세제, 양말2개, 모빌, 모자1개, 가제수건20장  모두 백화점 압소바에서 구입했어요. 출산전 용품은 10에서 20% 할인 받아서 그나마 600000원에 구입했어요.  최소한으로 한다고 엄마랑 한건데도 금액이 이렇게나 나오더라구요.  어떤 사람들은 아기 낳기도 전에 유모차 카시트 장남감 등등 별걸 다 구입해 놓는데,  그것보단 일단 신생아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것들을 구입하고 하나씩하나씩 사 나가자 라는 저희 부부의 생각으로 밀고 나간 아기용품 첫 구매였지요

* 아기침대대여 : 100,000원 아기랑 한 침대에서 같이 자는건 도저히 엄두가 안나고  그렇다고 바닥에서 생활한지가 너무 오래되서 그것도 못하겠더라구요.  막상 아기침대를 사자니 너무너무 아깝구 그래서 침대는 대여했어요.  지금 너무너무 편하게 잘쓰고 있어요 ~ 

* 젖병,젖꼭지 추가 구입 : 압소바젖병3개 42,000원 / 바비실젖꼭지3개 37,500원 모유수유를 못하게 되니, 젖병이 많이 필요하더라구요. 그래서 세개씩 더 구입했어요 *젖병세제 추가 구입 : B&B젖병세제 6,500원 젖병 열탕소독 이전에 항상 세제로도 닦다 보니 젖병세제가 많이 필요하더라구여.  마침 소셜커머스에 올라와서 싸게 구입했어요

* 역류방지베개 : 델타 76,500원 가장 과소비 했다고 생각하는 부분이에요.  아기 트름 시킬 줄 몰라서 걱정되는 맘에 역류방지 베개를 샀는데 우리 아기는 안자마자 어른 트름을 해서.. 정말 잘 안썼네요.

 * 아기로션추가구입 : 버츠비 16,000원 엄마친구분이 미군부대에서 구해다 주신 존슨즈 베이비 로션을 잘 쓰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헤퍼서 소셜커머스에 올라왔길래 하나 샀어요. 엄마 기분따라 하루하루씩 바꿔 써가면서 잘 쓰고 있어요.

* 침대가드 : 잉글레시나 57,600원 신혼집에서 혼자 아기 볼때 아기가 혹시 침대에서 뒤집기하거나 떨어질까봐 걱정되서 구입했어요. 

 * 카시트 : 다이치 300,000원 남편 없이 혼자 운전할때 필요해서 구입했어요.  현대 복지포인트로만 구입해서 거저 얻은거라고 생각하니 마음 편했습니다 ~  원래 가장 평이 좋은 브라이텍스 걸로 구입할라고 했는데,  복지포인트 말고 돈을 더 보태야해서 그냥 조금이라도 절약하는 맘에 다이치 걸로 구입했어요~  아직 사용전이지만 좋은상품이라고 생각됩니다.

* 바운서,온몸깔개 : 피셔프라이스 45,000원 / 라라베베 19,900원 바운서는 백일지나고 구입해도 될뻔했네요.  아직 아기가 목 가누기 전이라 사용하기 그렇더라구요.  완전히 목가누고 혼자 잘 놀줄 알때 구입해도 늦지 않을 거 같아요.

* 이유식기 : OXO시피컵,OXO세척솔-16,950원 아기 혼자 들고 먹기 시작할때 필요한 시피컵과 세척솔도 소셜커머스에서 좋은제품 싸게 구입했어요.  집에 OXO 주방용품이 많은데 다 만족중이라 아이것도 좋겠다 싶어서 구매했습니다. 

* 이유식보관용기 : OXO6구 12,000원 이유식 보관용기가 반드시 필요할까 싶긴 하지만..  이유식 한번 만들고 조금이라도 보관하려면 필요하겠다 싶어서 샀어요. 작은 락엔락용기라고 보면되는데, 사실 삶는 것이 가능한 어떤 용기라도 상관은 없을 것 같네요.  저는 삶는 것이 가능한 용기도 없었고 음식을 담지 않은 깨끗한 용기가 없어서 샀습니다.

* 속싸개추가구입 : 15,000원 속싸개는 처음엔 하나도 구입하지 않았어요.  침대대여하는데서 하나 주고, 산부인과에서도 하나 줬었는데 아기가 한번씩 게워내거나, 초보엄마 실수로 오줌이라도 묻히면 갈아줄게 없어서 두개로는 너무 불편하더라구요 매일 까먹지 않고 세탁도 해야하구요. 그래서 하나 더 샀습니다. 

 * 체온계 : 테루모귀체온계 45,000원 / 수은체온계4개 4,000원 체온계는 아기 키우는 집에 필수품이라고 해서 부랴부랴 조리원 퇴원하고 샀어요.  근데 귀체온계는 아기 귀가 너무 작을때에는 잴 때마다 체온이 다르게 나와서 쓸 수 없다고 하더라구요(소아과원장님말씀) 그래서 좀 불편하지만 수은체온계가 6개월까지는 정확하다고 해서 지금은 수은체온계 사용하고 있어요.  귀체온계도 조금 더 나중에 사도 될 것인데 미리 산 것중에 하나지요.

* 모자추가구입 : 압소바방울비니 36,000원 원래 목에 끈으로 묶는 압소바 모자를 출산전에 샀었던건데,  집에서 한번씩 편하게 씌워주려면 비니 같은게 필요 해서 하나 샀어요. 아주 잘 쓰고 있습니다.

* 아기장난감 : 압소바기린딸랑이 10,000원 / 벌모양인형 2,000원 모빌 있으면 아기장난감도 아기가 쥐기 시작했을때 사도 될 것 같아요.  모빌 보고 잘 놀기 때문에 별 의미가 없더라구요.

 * 포대기 : 17,040원 포대기는 친정엄마가 봐주실때 필요하다고 하셔서 가장 저렴한 걸로 구입했어요.  일명 국민포대기라네요. 

* 노리개 : 유피스1단계 3개 21,000원 아기가 너무 먹어서 분유양 조절할 때 달래느라고도 필요했고,  잠투정할때도 필요한 노리개는 정~말 잘 쓰고 있는 것 중에 하나에요.  하나쓰고 삶고 하는 것이 귀찮아서 세개구입해서 편하게 쓰고 있습니다.

* 아기띠 : 에르고아기띠 188,450원 아기띠도 필수용품중에 하나라고 하고,  포대기는 좀 저렴한거 산 대신 아기띠는 좋은거 샀어요.  오가닉제품이나 2012년 제품 보다는 작년제품에 일반 코튼제품으로 사니까 약간 더 저렴하더라구요

* 아기침대커버세트 : 쉐모아 297,350원 - 친할머니 백일 선물 아기침대는 친정에서는 아기침대로 1년 대여해서 썼지만 신혼집으로 가면 일반 싱글침대로 쓰려고 준비 해 놨거든요 ^^ 그래서 침대가드도 산거구요 아무리 못해도 초등학교까지는 쓸거 같아서 너무 유아틱하지도 않지만 동물그림도 많고 러블리 한 세트로 맞췄어요 ~

* 아기백일기념외출복 : 압소바 299,280원 - 시아버님 선물 아기가 집에서 내복만 입다가 백일날 가족들과 첫 외출 하는 기념으로 외출복 샀습니다  백일날 입을 건 실용적인 것보다는 그 날에 주인공 답게 공주스타일로 샀고 하나는 여름 민소매 원피스가 너무 예뻐서 샀어요 세일 해서 산건데도 값이 만만치 않네요 아버님께 넘 감사할 뿐이죠 ^^

* 아기이불세트 : 시어머님 출산 선물 아기이불도 반드시 필요한 것중에 하나인데 어머님이 좋은 솜 떠다가 해 주셨어요.  이불세트 금액도 무시 못하는데 너무 감사하죠.^^

* 바디워시 : 존슨즈베이비-조리원선물 조리원에서 목욕교육 받을때 받았습니다. 순해서 아주 잘 쓰고 있어요.

* 아기옷다수 : 지인선물 선물로는 아기옷이 많이 들어오더라구요.  친구나 친척분들이 주셔서 아기 좀 더 크면 입히려고 잘 보관중입니다. 아기용품 비용 총 2,265,070 원 백일까지 아기에게 지출한 비용 총 5,474,640 원 )  모두 백화점 압소바에서 구입했어요. 출산전 용품은 10에서 20% 할인 받아서 그나마 600000원에 구입했어요.  최소한으로 한다고 엄마랑 한건데도 금액이 이렇게나 나오더라구요.  어떤 사람들은 아기 낳기도 전에 유모차 카시트 장남감 등등 별걸 다 구입해 놓는데,  그것보단 일단 신생아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것들을 구입하고 하나씩하나씩 사 나가자 라는 저희 부부의 생각으로 밀고 나간 아기용품 첫 구매였지요

'육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첫 아이  (0) 2012.11.20
여아 평균키  (0) 2012.11.17
아기 성장 정도 확인 사이트  (0) 2012.11.05